메뉴 건너뛰기

XEDITION

레포트

[사회과학] 동양철학 - 화하미학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아름다움은 깊은 정에 있다 美在深情




<비록 몸이 부서진다 해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雖體解吾猶未變兮> - 삶과 죽음의 재반성

남방문화-휘황찬란한 독특한 색채를 띠고 있었다. 유협이라는 사람이 「사람을 놀라게 하고 기막히게 아름다운 驚采絶艶 경채절염」의 문장이라고 칭찬한 것은 그 특징을 정확하게 묘사한 것으로 공예ㆍ회화ㆍ문학 및 세계에 대하여 총체적의식은 물론이고 풍부하고 다채로운 상상과 낭만적이고 자유스러움을 가지고 있었다. 『《소경騷經》 《구장九章》은 선명하고 아름다운 언어로 슬픈 마음을 표현했고, 《구가九歌》 《구변九辯》은 다채롭고 화려한 언어로 아픈 마음을 펼쳐 보였다』 이러한 것들이 굴원의 시대에 이르러서는, 중국 남북방의 문화와 교류되고 융합하여 북국은 발달한 문명과 선진적 제도인 예악전통을 남방에 전파하고 널리 퍼뜨렸다.
굴원의 「문채와 바탕이 고루 조화를 이룬 후에야 군자라 할 수 있다」 는 문과 질의 조화 미와 선의 통일된 이상을 남국 특유의 형태로 표현해 내었다고 볼 수있는데 이는 엄격한 제약을 받지 않고 원시적 활력, 분방한 정서, 얽매임없는 상상이 더 자유롭고 충분하게 표현되어진 남방적 특색으로 북방의 유학과 함께 교차하여 이루어진 산물임을 알 수 있다.

얽매임 없는 상상-굴원 장자 비교


인간사회의 시비 선악 미추의 집착 여부의 차이
굴원
시비, 선악, 미추의 병존 할 수 없는 대립, 충돌, 복잡성을 드러나게함. 인간사회의 진리, 세상에의 충실 추구를 완강하게 집착, 유가의 인의 도덕을 깊고 진지하게 정감화 시킴
장자
시비를 초월, 미추를 같은 것으로 봄, 선악을 하나로 여김, 인간세상을 초월함으로써, 대자연과 하나로 합치시킴


이러한 차이점은 공자ㆍ장자ㆍ굴원의 죽음에 대하여 태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표현되었다

이는 평정하고 용감하여 두려움 없이 죽음을 대하는 것이지만, 추상적이다. 그것은 도덕이념이나 절대율령만을 구성하여 개인이 죽음에 직면했을때 혹은 그것을 선택했을때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사려ㆍ정감ㆍ정서를 추출해 버렸다

장자-『삶은 뜬구름 같고, 죽음은 쉬는것과 같으며』에서 볼 수 있듯이 삶과 죽음이 한가지이며 장수와 요절이 같은 것이다. 이것은 인간사 모든 감정을 일체 포기하고 벗어난 즉 대다수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 말하기 어려우며 자아의식을 가진 개체존재가 죽음에 직면했을 때의 구체적인 정서와 거리가 있다.

굴원-죽음-자살은 굴원의 예이슬이을 비할 데 없는 심오한 경지로 끌어 올린 인생 주제이다.
그의 죽음에 대하여 해석은 인생의 모든 감정을 생명에의 연연, 집착, 기쁨에 포함시켜 응집하고 누적시킴으로서 공자와 장자의 예악전통이나 초탈의 보편적 정감형식과는 달리 그 이지가 정감속에 가라앉고 용해되어 있다. 굴원은 죽음의 선택에 있어서 정감상으로는 더 이상 살 수 없고 이지적으로도 <살 가치가 없음>을 깨닫고 <결코 살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으나, 그것은 삶과 죽음의 재반성으로 또한 그것을 초월함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굴원은 죽음을 통하여 예악전통과 공문인학 중의 생사, 죽음, 생활에 대하여 철학적 태도를 새로운 경지로 끌어 올리고 죽음에 대하여 깊은 체득과 정감 반성으로 진정한 행동을 대신하는 것으로 그러한 굴원식의 <폄직되고><쫓겨난> 후에도, 여전히 생존에 집착하고, 자신의 신념 정감을 굳게 지키며, 인간세상에 대해 비분애상하는 정감 정조는 대대로 중국지식인의 영혼을 배양하고 생활과 창작력의 원동력이 되었다. 후세에는 사대부 지식인들에 의해 계승되어 내려오게 됩니다..


<정이 모이는 바는 바로 우리에게 있다情之所鍾 正在我輩>-본체의 탐구와 체득

<미의 역정>에서 초ㆍ한 문화가 한줄기로 전해진다고 하고 <문심조룡>에서는 『초나라는 아름답고 한나라는 사치스러웠으니, 세상의 폐단을 돌이킬수 없었다』 라는 내용이 있는데,
문심조룡文心雕龍은 중국에서 가장 먼저 나온 문학 비평저서로 양나라의 유협이 엮은 시문비평서라고 한다. ‘문심(文心)’은 문학창작이나 문학감상 또는 문학비평 등의 활동을 하는 인간 마음의 전체적인 움직임, 다시 말해서 언어를 매개체로 하는 예이슬이활동을 위한 인간의 정신과 감정 및 영감의 작용을 말한다. ’조룡(雕龍)‘은 문학은 언어예이슬이이고 예이슬이이 추구하는 것은 미적인 가치라는 것에 근거한 상징적 용어로서 용을 조각하듯 문학을 구상하고 창작하는 전과정은 세심한 주의력과 기교 등이 요구됨을 말한 것이다 라는 내용을 담은 책이다. 또한 전종서가 말하는 심미와 예이슬이은 사람의 비애감을 격발 시킴을 한위육조의 특징이자 극치로 여기고, 이것은 일종의 보편적 규율이며 인성정감을 형상화 하는 중요한 방법이자 표준양식이라고 했다.

*세설신어:≪세설신어≫는 후한(後漢) 말에서 동진(東晉) 말까지 약 200년 동안 실존했던 제왕과 고관 귀족을 비롯하여 문인ㆍ학자ㆍ현자ㆍ승려ㆍ부녀자 등 700여 명에 달하는 인물들의 독특한 언행과 일화를 주제별로 수록해 놓은 이야기 모음집이다. ≪세설신어≫는 실존 인물에 대하여 기록인 만큼 수많은 위정자들의 통치 행위와 문벌 지배계층 간의 정치적 대립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어서 당시의 정치 상황을 엿볼 수 있다. 그 밖에 도교의 영향으로 생겨난 풍수ㆍ미신ㆍ점이슬이 사상과 오석산(五石散)이라는 일종의 마약을 상습적으로 복용하던 지식인들의 풍습 및 결혼에 대하여 풍속 등이 반영되어 있어서 당시의 사회 상황을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는 통일 신라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기 까지 우리나라에 전래 되어 국내의 한문학 연구에도 매우 유용한 자료라고 여겨진다.

위진은 인간의 자각시대로서 정리(情理)구조의 형상화 과정을 두드러지게 보여주었다.
현실사회에서 말하면, <인물지>라는 책을 대표로 하는 정치적 품평이 점차 <세설신어>를 대표하는 인간의 심미적 품평으로 전환된것은 이상적인격의 구상화, 감성화, 정감화를 나타내는 것이고, 철학이론에서 말하면 이상적인격의 추구는 <장자>에서 비롯하여 위진현학은 위진의 의식형태 <지혜 겸 심정> 이라는 근본 특징을 구유하고 삶과 죽음 인생감회의 정감중에서 구체화 됨을 나타냈다. 심정의 정감적 결합과 지혜의 철학은 <위진풍류>라는 미학풍격으로 나타난다. 풍우란이 논한 <위진풍류> 의 4가지 측면은 현심, 통견, 묘상, 심정 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는데 즉, 지혜(통견, 현심)와 심정은 필수적이라 했다. 여기서 <심정>이란 첫째로 삶과 죽음의 정으로 곧 최대의 <정>이다.

중국의 <예악> 전통은 상장을 가장 중시 했었다. 공자는 「상례에는 형식적이기 보다는 진정으로 슬퍼해야 한다」 즉 의식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재정감의 슬픔임을 강조하고 악은 사람에게 미적 감동을 줄 뿐 아니라 사물의 이치를 파악하고 이를 표현해 내야함을 뜻하므로 성이나 음 또는 악 속에 포함된 소리에 내재된 인간감정을 상례, 제례를 통한 죽음에 대하여 인식과 슬픔으로 형상화 하고, 사회집단을 단결 합작 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도 보편적으로 전달 될수 있다는 <보편적 정감 형식>이란 성과를 형성했다.

<장자>가 말하는 장수와 요절, 삶과 죽음의 몬다이는 아내가 죽어도 곡하지 않으니...라는 것에서 볼때 장자의 정을 잊음 <망정>은 위진명사들의 동경과 추구의 대상이었으나 실제로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세설신어>에 죽은사람을 애도하는 슬픔과 관련된 많은 기록 중 「자하가 아들을 곡하여 실명함」은 유가에서 볼 때 「아직 이치에 통달하지 못한 것」으로 지탄받았었고 오히려 한漢 이래 굴원을 대표로 하는 초풍의 지속적 영향이며 만가의 승계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 사변적: 경험에 의하지 않고 순수한 이성에 의하여 인식하고 설명하는 것

정情과 이理가 함께하는 귀족적 정신 정리 구조인 풍우란이 제기한 ?민첩한 창작력 ?깊이 있고 미세한 논변 ?아름다운 언어 ?진지한 정감-이 4가지 요건은 당시 인격의 표본 이었다. 이러한 인격표본은 굴원의 이소전통이 깊이 융화 되었기 때문에 <정情> 이 곧 그 진정한 핵심이 되었다.

위진 시대의 정情의 서발은 인생-삶과 죽음-존재의향 탐구 의혹과 서로 교직되고
무無를 고요의 본체로 하는 노장철학 및 그것이 고양하는 사변적 지혜로 열정과 생활에의 집착의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애절한 인생의 감회ㆍ본체적 체득은 곧 심정과 지혜의 위진미학이다.

이러한 <심정 겸 지혜>의식의 특징은 위진철학이 미학적 성질은 지니게 했고 위진철학 미학에서 말하는 무,도,신,의 는 그 속에 모두 <정리 구조>의 배경을 갖고있다. 이 시기의 미학은 정감이 유가적 윤리에 부합되느냐의 여부에만 관심이 있는것이 아니고 정감 자체의 의미와 가치에 더욱 주의하여 그 정감은 인격본체에 대하여 탐구와 체득으로 순수 심미적 의미상에서 볼때, 예이슬이과 정감은 장자와 굴원을 융합시킨 위진 미학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철학으로 말하면 허무를 본체로하는 위진의 노장 철학이 지향하는 바의 잠재적 가능성은 진정한 허무나 공허가 아닌 변화하는 만유이고 이것은 유가의 역학적 세계관 인생관과 통하며 장자와 굴원의 교류와 융합으로 유한하면서도 유한을 포기함으로서 무한에 도달하는 더욱 정감적인 깨달음이 되도록 하였다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논리인식만이 아니라 개체적 심리를 형성하는 것으로 <무형><무명><무미><무성무취>의 탐구와 파악으로 보다 구체적인 인간세상 정감의 본체적 체득이 됩니다..
따라서 위진시대에서는 장자ㆍ굴원ㆍ유가의 합류로 화하문예와 미학의 근본심리 특징과 정리의 매커니즘을 만들어 냈다. 「정이 모이는 곳이 바로 우리에게 있다情之所鍾 正在我輩」에서 <우리들 我輩>은 신이 아니기에 초월이 어렵고 정이 없을수 없으므로 <정>은 더 이상 선진양한시대의 보편적 정감의 틀과 부호가 아닌 개체로서 발생하는 <정>으로 일종의 보편적 인생, 생사, 이별에 대하여 애상과 감탄이지만 비개념적 언어(감정)에 의해 전달되고 표현되는 예이슬이의 본질적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상을 세워 뜻을 다한다 立象以盡意>-상상적 진실

*부비흥: 먼저 객관적 사물을 노래하고 나중에 정서를 표현하는 중국 전통의 수사기법으로 시경의 중요한 형상화 수법이고 이 후에도 일상적인 시가 창작의 수법에 되었다
*부: 사물을 직접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이야기 하는 것으로 사물을 직접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 내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비: 하나의 사물로서 다른 사물을 비유하는 비유법으로 다른 사물이나 자연물에 감정을 기 탁 하는 것
*흥: 다른 사실을 먼저 말하여 이야기 하려는 것을 끌어내는 것이다. 즉, 비슷한 자연물, 자 연 현상을 노래하여 시상을 불러일으키게 함을 말 하는 것

삶과 죽음에 대하여 심정과 지혜는 심미, 문예영역 즉 상상적 진실로 구체화 되어 부비흥의 원시 유가 시학으로 하여금 예이슬이적 경지의 창조로 넘어가게 했다. 시인들이 어떠한 묘사를 할 때 처음에는 모두 그 구체적인 역사 유래와 씨족 전통아래 채택한 자연 대상으로 동물이던 식물이던 시인들 마음대로 채택한 소재가 아니었을 것이면 이것은 소위<비><흥>의 규범과 틀이 그 연원이었을 것이다

자연대상은 새(조상숭배), 물고기(생식기원), 수목(사직종실, 씨족국가 숭배)의 특정 씨족의 신화, 주이슬이 종교적 관념으로서 음악 언어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본체적 의의를 지녔는데 이러한 것 들이 세월의 흐름과 시대의 변천에 따라 <의미 있던 형식>이 의미를 잃은 형식이 되고 <흥을 일으키는 기흥>이 먼저 다른 것 을 말하여 읊은 것을 이끌어내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형식이 되었다.

역사의 발전에 따라 흥상-(원시의 상을 일으키는 것)은 점차 관념과 내용을 잃고 추상적 형식이 되었는데 이 형식은 점차 규범화 되어 <비흥>이라는 독립적인 예이슬이형식이 되었다.
<비흥>이란 예이슬이 형식의 확정은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일반적인 예이슬이형식으로 전환되어 사물을 빌어 자기의 뜻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형식이 되었다. 그 이후 주이슬이, 신화, 종교로부터 벗어난 후 자연경물을 정감표현의 발판과 기탁으로 삼아 사회정치 철학을 주제로 하는 <덕에 비유-비덕比德>의 단계로 넘어섰다.

순자가 물을 덕德,의義,도道,용勇,지志 등과 비교하고 공자가 산수를 어진사람과 슬기로운 사람으로 비유한것을 볼 때 이러한 정감의 건립과 형상화는 이지理知를 중개로 하여 실현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매,난,국,죽<사군자>은 숭고한 인격, 장엄한 정조를 나타내고, 옥은 인,의,지,용 으로 다섯가지 덕이있어 옥으로 여성을 이름함등이 있다. 이러한 것 모두 다른 방식으로 심미적인 체득이나 표현대상이 되어 <비흥>과 <비덕>을 통해 객관화 하고 대상화 하는 화하 미학의 인성정감, 심리구조를 형상화 하는 구체적인 방식으로 <예악전통>과 유가 철학의 계승이고 표현이었다.

<비덕>은 먼저 음악으로부터 문학을 포함한 기타 예이슬이로 전이된 것이다. 예악전통 중 <악>에 대하여 해석과 논증에 <비덕>의 내용이 많은데 주이슬이, 종교적 성능을 가진 예악전통이 유가윤리로 행하는 과도기적 흔적을 표현한 것이고 한 대에 이르러 <비덕>의 문예상의 해석은 정치 해석학적 <독법讀法>에서 점차 진정한 미학적 독법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굴원이 그 과도기의 연결고리가 되어지는 인물이다.
이러한 <비덕>의 상징적 표현몬다이에서 정감적 상상은 물론, 심리적 정리구조 형상의 형성에 심리몬다이만이 아닌 역사를 경유 하며 모종의 인문적 모델이 형성되어 문예상에 나타났는데, 철학은 여기서 그것의 심리 본체을 세우고 형상화 하는 정리 구조중의 중요한 위치와 기능을 하였다.
<비덕> 형의 상상-인식(이지)-정감의 구조방식→주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함
비개념성의 의미(인식)와 정감, 상상이 융화 되어 하나로 됨→점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예를 들면, 유가 철학은 온 우주, 자연, 천지를 생명화, 윤상화, 정감화 시키며 비덕의 개념적 단계로 나아가고 또 개념의 흔적이 없는 정감의 단계로 나아가 끝이 난다. 이 최후의 단계는 칸트가 심미를 강의 하면서 말한 개념이 없으면서도 유쾌한 것이다.
유가 철학에서는 무한을 유한화 하며 이러한 유한 중에서 무한을 체험하고 파악하여 현실의 구체적인 정감 부호를 통하여 그 초월이 유한한 무한 본체를 이해하고 파악 하는것을 추구함

유가를 주체로 하는 화하미학은 굴원이 이소를 흡수하여 위진을 거친 후 발전하여 좁은의미의 <비덕>을 완전히 벗어나 인격풍모나 자연경물이 직접연관된 체득-상상으로 정감을 표달하고 모든 부호상징이 제공하고 지향하고 형상화 하는 정리 구조는 여전히 인간사이의 감정, 세간의 슬픔과 기쁨이지 초인적인 관면이나 초세적인 정감이 아니다. 형식면에서 이러한 상상의 변천은 내용면에서 인문적 발전과 더불어 차후의 발전에서 인간의 각종 정감과 교회 융합하여 중국 문예의 기초범주인 예이슬이 <의경>을 창조해 내었다.

*의경: 의경은 중국회화예이슬이의 실천과 이론 및 중국문예창작과 비평의 중요한 미학범주로서 심미의식이나 미감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객관적 존재인 심미대상이 예이슬이가·문학가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 환기되는 능동적 반영을 말하기도 하고, 일정한 사물의 형상이 상상을 유발하여, 예이슬이창작에서 예이슬이 의경을 형성하고 재현하는 과정을 의미하기도 한다.

*정경교융: 정경교융은 동양의 한시(漢詩)에서 마음인 정과 묘사의 대상인 경물이 완벽하게 어우러지는 것을 뜻한다. 정경교융은 주체와 대상이 하나가 되는 경지를 일컫는다. 여기서 대상은 주로 자연을 의미하는데, 예이슬이가 내면의 주체는 자연과 같은 외면의 객체와 상관하면서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를 지향한다. 마음의 바깥에 있는 경과 그것이 마음에 감응된 정의 교융이야말로 문학, 미이슬이, 음악을 포함한 모든 예이슬이의 미학원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경교융 물아일체(情景交融 物我一體)’는 인간이 자연에 다가가는 것이 도(道)이고 도는 곧 미(美)와 낙(樂)을 준다는 동양미학의 정수이기도 하다.

*이정移情현상 Empathy: 다른 사람의 심리적 상태를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느끼는 것을 통해서 지각하는 방식. 문자적인 의미로는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이입한다"(feeling into)는 뜻이다. 이 말은 동감(sympathy)과도 비교될 수 있는데, 동감은 “함께 느낀다"(feeling with)는 뜻이다. 공감이라는 말의 기원은 19세기 미학과 심리학에서 발견할 수 있다. 당시에 공감은 대상을 알고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작을 따라 하고 나서 관찰자가 자신의 운동 감각으로부터 어떤 내용을 추론하는 것을 의미했다.

예이슬이의 <의경>은 정경교융과 서양근대미학에서 말하는 이정을 통해 설명 되어 질 수 있다.
화하문예에서 추구하는 정경교융, 물아동일은 상상형식으로 볼 때 유협이 묘사한 <형상사유>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서, 미는 도덕적 상징만이 아닌 정경교융이며, 개념적 부호가 건설하는 정리구조만이 아닌 자유로운 상상이 충만한 정리 구조이다. 더 이상 소나무, 매화, 대, 국화, 호랑이 등 고정된 정감 부호에 국한되지 않고 무엇이든 자유로운 상상의 정감형식이 될 수 있음을 뜻한다.
<비덕>의 정감은 반드시 개념성의 인식이 중개를 통해 주입되지만 비덕이 형상화 하는 정리구조→이지적, 윤리적 요소의 외재가 두드러짐
<의경> 정감과 대상이 명확한 인식의 중개가 필요 없다. 의경이 형상화하는 정이구조→이지를 정감과 상상속에 용해시켜 일종의 비자각적 혹은 무의식이 되게 함

<비흥>으로 돌아가 <비>는 <비덕>의 잔존으로 개념적 인식을 정감과 자연사물이 조화 합일하는데 중개로 삼음
<흥>은 정감과 자연의 직접적 융합이 될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흥>이 이정, 의경과 완전히 같지 않지만, 실제 문예창작에서 <흥>이 <비>에 비해 많았고 후대에 내려올수록 더욱 그러했다.
<흥>의 기원→<비덕>→<의경>에 까지 집단의식층→개체의식층→개체무의식층(신필)까지의 발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화하문예가 인성구조를 형상화 하는데서 이<개체무의식층>이 표현해 내는 심리 질서, 정리 구종의 특징은 상상적 진실을 감각적 진실 보다 더 중시하는 것이다.
<정이 주가 되고 경물이 뒤를 따르는-情主景從>라는 것은 감정의 지배를 받는 상상이기 때문에 시대와 환경 개성의 차이에 따라 다르므로 바람, 꽃, 눈, 달에 개성화한 구체적 체득을 부여하므로 매우 큰 포용성, 가변성, 보편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감지적 진실>보다 <상상적 진실>을 중시하는 것은 이해(인식)가 기초작용을 하고, 그 토대위에 이해(인식) 또한 이(지)성 요소로 이미 상상 속에 융해 되어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상적 진실>은 결국 정감에 힘에 의해 조성됩니다.. 심정이 <상상적 진실>로 하여금 <나로써 사물을 보는> <유아지경>, <사물로써 사물을 보는><무아지경>을 발생시켜 더 이상 인지적인 묘사나 개념적인 억지 비교가 안되도록 하여 <비흥>의 묵은 틀을 돌파하고 <의경> 창조의 경지를 획득하였다. 그리고 위진시대의 <풍골>은 문예비평의 중요한 범주와 척도가 되었다.

*풍골: 풍이란 사람을 감화 시키는 본원적인 힘이며, 작가의 사상과 감정의 기세에 대하여 구체적인 표현이다. 이 풍을 형성하는 뼈대가 골이다. 풍이 문장의 생기를 말한다면 골은 내용의 건실함을 의미한다. 문채와 풍과 골을 새에 비유한다면 그것들은 각각 깃털, 골력, 기세에 해당한다. 문장에서 풍과 골은 날아가는 새의 양 날개에 비유할 수 있다.
풍골의 요점은 <풍>(정감)에 있는데, <풍>은 유가의 <기>와 장자의 <도>이며 굴원의 <정>과 상호 융합한 결과로 그 중 굴원의 심정이 그 <풍>의 기본 특징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장자 도가가 <인간의 자연화> 유가의<자연의 인간화>라 한다면 굴원의 이소와 위진현학은 심정 겸 지혜의 본체와 체득과 상상적 진실로써 유가의 윤리정감과 <비덕> 관념을 확장하고 추진시켰다. 유가미학은 장자, 굴원을 흡수하고 포용하고 동화시킨후에 원래의 정신을 잃지 않고 내외 양면으로 그 자신을 풍부하게 하였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5037 A+ 받아야지? - 구글chrome 크롬의 주요기능,특징,전략분석,소비자선호도,위협과기회요인경영경제레포트[AA급] 유머 2018.08.10 0
75036 AAA급 명작 - [북한소설] 북한소설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AAA급] 유머 2018.08.10 0
75035 굿! 레포트 - 액체 증기평형기타레포트[AA급] 유머 2018.08.10 0
75034 AAA급 명작 - 건강-생활습관과 자기관리의약보건레포트[+AA급] 유머 2018.08.10 0
75033 A+ 받아야지? - [교육학] 서양교육사사범교육레포트[AAA급] 유머 2018.08.10 0
75032 A급 레포트 - [자연과학]물리 실험 보고서 - 포물체의 운동물리실험결과[A급] 유머 2018.08.10 0
75031 AAA 레포트 - 금융은행 - 미래에셋증권 자기소개서우수샘플 [BEST 자소서] 텔러자기소개[+AA급] 유머 2018.08.10 0
75030 A급 레포트 - 지역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인문사회레포트[AAA급] 유머 2018.08.10 0
75029 AAA급 띵작 - 재료거동학 3판 솔루션 (1 , 3 , 4 , 5 , 6 장) (Mechanical Behavior of Materials 3rd edition Norman E. dowling)기계설계솔루션[AA급] 유머 2018.08.10 0
75028 명작 레포트 - [의학] 정신지체인의약보건레포트[A급] 유머 2018.08.10 0
75027 AAA급 띵작 - 가족정책의 수준과 현실) 아동성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및 출산, 양육을 위한 휴가수준과 남성의 부모역할 지원, 일가족 양립의 조건으로서 노동시간인문사회레포트[+A급] 유머 2018.08.10 0
75026 AAA급 띵작 - CMOS VLSI Design 3판 솔루션 입니다 CMOS VLSI De전기전자솔루션[A급] 유머 2018.08.10 1
75025 AAA급 띵작 - ○○사무소개설인사문기타서식[AAA급] 유머 2018.08.10 1
» A+ 받아야지? - [사회과학] 동양철학 - 화하미학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AA급] 유머 2018.08.10 1
75023 띵작 레포트 - 통신판매업 변경신고서기타서식[AA급] 유머 2018.08.10 1
75022 명작 레포트 - 단지조성사업실시계획승인신청서기타서식[+AAA급] 유머 2018.08.10 0
75021 띵작 레포트 - 우리사회가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을 편견을 버리고 끌어안아야 되는 이유를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AA급] 유머 2018.08.10 0
75020 AAA급 띵작 - 한의 학적 관점에 서의 비만의 분석과 대책의약보건레포트[+AAA급] 유머 2018.08.10 0
75019 굿! 레포트 - [모유수유의 중요성과 영양관리] 모유수유의 중요성과 영양관리 ppt자료자연과학레포트[A급] 유머 2018.08.10 0
75018 AAA 레포트 - [복제인간] 복제인간을 둘러싼 사회적 윤리적 논쟁인문사회레포트[A급] 유머 2018.08.10 0
위로